강의평가(3단계)

강의평가 결과지 - 2015년도 1학기 <문화어문학현장실습> (담당교수 김주현, 김덕호)

admin 15-08-20 329

1. 과목명: 문화어문학현장실습

2. 담당 교수: 김주현(중간) / 김덕호(기말)

3. 강의목적:
본 강좌는 ‘문화어문학’과 관련된 현장과 문화산업화 유관 기관 등을 찾아가서 직접 체험함으로써 문화어문학 연구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개설하였다.
  1) 영남권내 ‘문화어문학’과관련된문화 현장 발굴 및 방문 답사
  2) 문화산업화의 유관기관을 방문하여 학문적 연구가 어떻게 실제적으로 반영되는지 체험
  3) 문화어문학 현장에 대한 보고서 작성 및 수집한 자료를 아카이브로 구축하여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실습

4. 평가:
  문화어문학에 대한 중간평가 결과, 장단점이 모두 지적되었다.  
  장점 1) 영남 지역 문화어문학 현장에 대한 새로운 인식
       2) 문학 작품에 대한 현장 답사를 통한 실질적 이해 증진.
       3) 문화적 시야에 대한 확대, 문화어문학 현장을 통한 텍스트 및 지역 이해의 확대 기타 등등
  단점 1) 학과 세부 전공별 소통의 부족
       2) 현장 실습을 활용하여 실제 연구에 직접적으로 적용하는 연구 방법에 대한 논의 부족.
       3) 팀티칭에 따른 과제 양이 많음, 실습 기회의 부족 등

  문화어문학현장실습에 대한 기말평가 결과, 장단점이 모두 지적되었다.
  장점 1) 다양한 현장 경험과 현장에서 관련자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면서 이해의 폭을 넓혔음
       2) 조사한 내용을 자료화하는 아카이브 구축 방법을 학습할 수 있어 유익했음
       3) 현장 답사에서 구축된 자료를 통해 답사 지역의 한계점과 발전 방안을 검토할 수 있었던 점
  단점 1) 학생들의 세부전공이 다른 상황이므로 교수자의 전공에 따라 학습 요항의 차이로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음.
       2) 분야가 다른 2분 교수자의 팀티칭이라 결과물을 2종류 제출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음
       3) 전공별로 유익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거나 논문으로 탄생할 수 있는 과정으로서 외부 활동들이 이루어지지 못함.

5. 환류:
  문화어문학에 대한 중간평가 결과에 대하여 장점은 강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방향으로 수업 진행 예정
   1) 연구 방법론에 대한 사전 이해를 도모.
   2) 구역별 현장 답사에 따른 사전 문화어문학 현장에 대한 충분한 소통과 이해 추구.
   3) 실습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전체 답사보다는 팀 답사 위주로 답사의 방향을 조정해 볼 필요.
   4) 팀티칭의 수월성을 위해 담당 교수 사이에 과목에 대한 충분한 소통과 더불어 전체 실습 일정에 대한 상시적 논의 체계 강화.
   5) 4)를 통해 과제의 양을 조정하고, 과제는 담당 교수 가운데 더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교수에게 제출하여 과제의 부담을 줄임.
   6) 전체 합평회를 가져 다음 수업에 반영.
   7) 이번 현장 실습의 경험을 다음 강좌에 충분히 반영하여 보다 좋은 실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구함.

  문화어문학에 대한 기말평가 결과에 대하여 장점은 강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방향으로 수업 진행 예정
   1) 학생들의 세부전공이 다른 상황에서 해당 전공자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공통 관심사의 학습요항을 개발하도록 함.
   2) 팀 티칭 각 교수자의 요구를 통합적으로 적용한 최종 과제물을 1편만 제출하게 하여 분야별로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
   3) 전공별로 유익한 자료로 활용하도록 강의의 방향을 설정하고 각자의 분야에 맞는 논문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현장 실습 활동을 특화하여 설정하도록 함.
   4) 세부 전공 별로 내적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 또한 여타 다른 학문 분야와도 소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유도함.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