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3단계)

강의평가 결과지 - 2016년도 2학기 <영남지역어문학연구> (담당교수 김덕호)

admin 17-01-12 694

1. 과목명: 영남지역어문학연구

2. 담당 교수: 김덕호

3. 강의목적:

   본 강좌에서는 우리 민족의 중요한 문화 유산인 우리말글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문화어문학 콘텐츠와 연구 및 창작 방법론을 탐색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고 있다. 특히 영남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문화어문학 콘텐츠의 발굴과 창조적인 개발을 목적으로 본 강좌에서는 영남 지역 문화와 어문학 콘텐츠의 상관성을 규명하고,이를 연구하는 방법론을 탐색하는 방향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에 따른 본 강좌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인문학 내지 어문학에 대한 위기적 상황 인식
   2) 영남지역어문학과 문화콘텐츠의상관성을규명
   3) 영남지역어문학을 문화콘텐츠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모색

4. 평가:

  영남지역어문학연구 강좌에 대한 평가 결과 장단점이 모두 지적됨

  장점 1) 문화어문학과 관련하여 각 분과별로 접근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고, 문화콘텐츠 창출을 한 실제 사례를 통해서 이론과 실제
              적용의 조합과 괴리 부분에 대해 이해함
       2) 언어학의 연구대상인 언어의 문화적인 접근 방법론을 이해함
       3) 어문학을 주요 소재로 한 실제적인 문화콘텐츠를 현장 답사를 통해 이해함
  단점 1) 수강학생이 국어학 전공자로 구성되어서 다른 분야 간의 상호 소통할 기회가 부족함
       2) 전공을 유지하면서도 문화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어 시간이 부족함
       3) 현장 실습이 강의의 말미에 이루어져서 체험 학습의 폭을 넓힐 기회가 부족함

5. 환류:

  장점은 강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방향으로 수업 진행 예정
  1) 다양한 참고 문헌과 자료를 제시하여, 이를 스스로 읽어 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
  2) 전공에 대한 문화적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자신의 전공에 문화 적용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
  3) 현장 실습에서 해당 전문가와 심층 인터뷰를 하고, 이를 자신의 전공과 결부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4) 어문학과 문화에 대한 관계를 규명할 수 있도록 발문을 다양하게 제시하여 심층 토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유도함
  5) 서로 다른 전공 간의 내적 소통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개방적 사유법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향후 다른 전공에 대한 이해도
       를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함
  6) 개인 발제 내용에 수업 목적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도록 조언하고, 이를 학술지에 실을 수 있도록 유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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