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3단계)

백두현 외 1명/참여교수(지방지의 언어문화편 작성을 위한 새로운 모델 연구)

2014년 관리자 15-05-28 1,443

홍미주·백두현, 「지방지의 언어문화편 작성을 위한 새로운 모델 연구」, 『방언학』, 20호, 한국방언학회, 381-411쪽, 2014.12.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 대상 및 방법
2. 기존 지방지 방언편의 실태 분석
2.1. 내용 구성과 기술 방식의 실태
2.2. 문제점 분석과 논의
3. 새로운 언어문화편 작성을 위한 기본 방향
4. 새로운 언어문화편의 내용과 구성
4.1. 지역어의 개괄적 소개
4.2. 지역어를 반영한 고문헌 자료 검토
4.3. 전통 방언에 대한 기술
4.4. 현재 지역민이 사용하는 언어와 지역민의 언어 의식에 대한 기술
4.5. 지역의 공공언어와 명명어에 대한 기술
5. 결론

내용요약
지방지의 언어문화편은 지역민의 삶이 반영되고, 지역의 언어와 언어문화에 대한 다양한 측면이 포함되도록 기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지방지의 기술 방식을 답습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지방지의 언어문화편의 내용 구성 및 기술 방식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 기존에 간행된 지방지 방언편의 기술 내용 및 방식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추출하고, 개선 방향을 찾아 새로운 집필 방향과 모델을 제시해 보았다. 먼저 지방지 언어문화편 기술을 위한 집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방지의 언어문화편은 그 지역의 방언적 특징과 지역의 언어문화가 드러나도록 기술되어야 한다. 둘째, 전통 방언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되는 지역어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셋째, 지역민의 다양한 언어생활을 포착할 수 있도록 기술되어야 한다. 넷째, 집필의 목적과 독자를 명확히 설정하여 일반인을 위한 기술이 되어야 한다. 다섯째, 통일된 집필 모델로 지방지의 언어문화편이 작성될 필요가 있다.

QUICK MENU